BP, 우크라이나 분쟁 속 로스네프트 지분 매각 예정

BP, 우크라이나 분쟁 속 로즈네프트 지분 매각 예정
BP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행위” 이후 러시아 국영 석유회사 로스네프트(Rosneft)의 지분 19.75%를 매각하기로 했다.

석유 거인은 목요일의 침공 이후 이동을 취하도록 영국 정부로부터 압력을 받았다.

2013년부터 러시아 회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노르웨이 에너지 대기업 Equinor는 러시아에서 합작 투자를 중단하는 절차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버나드 루니 BP 최고경영자(CEO)와 동료 BP 지명 이사 밥 더들리(Bob Dudley)가 로스네프트 이사회에서 “즉각적인 효력을 갖고” 사임했다.

BP, 우크라이나

먹튀검증 Rosneft는 러시아 통신사의 보도에 따르면 30년 간의 성공적인 협력이 실패했으며 BP의 결정을 “전례 없는 정치적 압력”으로 비난했다고 말했습니다.

루니는 2020년부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절친한 친구이자 동맹자인 이고르 세친 회장과 함께 로즈네프트 이사회에 합류했다.

우크라이나 분쟁이 가격을 올릴 수 있는 이유
러시아 중앙 은행, 현금 유출 우려 속에서 진정 촉구
Swift는 무엇이며 러시아 금지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PA 뉴스 에이전시는 루니가 10월에 러시아에 있었고 푸틴과 함께 패널에 출연했다고 보도했습니다. more news

콰시 콰르텡(Kwasi Kwarteng) 비즈니스 장관은 금요일 BP 사장과 통화한 후 “BP가 러시아 이익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것에 대한 정부 우려의 심각성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BP의 Helge Lund 회장은 BP가 러시아에서 30년 이상 사업을 운영하고 “훌륭한 러시아 동료들”이 있었지만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공격은 “지역 전체에 비극적인 결과를 낳고”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BP, 우크라이나

“이로 인해 BP 이사회는 철저한 절차를 거친 후 국영 기업인 Rosneft와 우리의 관계를 계속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러시아 국영 석유 대기업 Rosneft에 대한 BP의 지분은 오랫동안 불편함을 느껴왔습니다. 이번 주에는 정치적 압박이 심해 지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Rosneft의 Igor Sechin 회장은 푸틴 대통령의 측근입니다. Rosneft는 러시아 군대에 연료를 공급합니다.

잠재적으로 부적절할 수 있는 구매자에게 지분을 즉시 양도하는 것은 선택 사항이 아니었습니다.

회사는 “매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즉, Rosneft와의 재정적 관계를 끊고 배당금 지급을 중단하고 이사회의 두 자리에서 물러날 것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이 지분이 어떻게 처분될지 정확히 말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말합니다.

잠재적으로 압수되거나 판매될 수 있습니다.

상당한 재정적 타격을 의미하지만 BP는 지불할 수밖에 없는 대가를 치렀습니다.


루니는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깊은 충격과 슬픔을 겪었다”며 BP가 로즈네프트에 대한 입장을 근본적으로 재고하게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사회로서 우리가 내린 결정은 옳은 일일 뿐만 아니라 BP의 장기적 이익에도 부합한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콰르텡 총리는 “러시아의 부당한 우크라이나 침공은 푸틴 대통령의 러시아에 상업적 이해관계가 있는 영국 기업들에게 경종을 울려야 한다”고 환영했다.